PMB Weekly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런드리고(Laundry go) 서비스(요금제)선택 과정 MVP와 프로토타입

윗니winny 2022. 9. 13. 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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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스테이츠 PMB 14기] 런드리고(Laundry go) 페르소나 기법과 고객인터뷰로 문제 찾기

위클리 과제 주제로 런드리고를 선정했다! 런드리고는 어플, 공장 운영, 배송까지 직접 담당하고 있어 접근에 따라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선택하였다. 7주 동안 잘 부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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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해결을 위한 제품(기능) 기획

지난 1주차에서 페르소 기법과 고객인터뷰를 통해 세탁 만족도 개선 수거 신청 과정 개선이 필요함을 찾아내였다. 1주차에너는 세탁 만족도 개선을 우선 해결 사항으로 문제를 정의했다.

(세탁보다는 프로덕트에 집중하여 문제를 찾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멘토님의 의견에 깊이 공감하여)이후에 인터뷰이를 한 명 더 섭외해 새로운 문제를 찾아보았는데, 최초 이용 과정에서 선택지가 너무 많아 이용이 불편했다는 의견을 추가하여 수거 신청 과정을 개선에 집중하기로 하였다. 

 

[문제정의] 세탁 신청 단계 소통 간편화

1주차 과제에서 CVC를 토대로 고객은 간편하면서 전문성있는 세탁 서비스를 원한다는 점을 발견하였고, UX 인터뷰 분석으로 서비스 신청 시 많은 선택지, 정보 미흡으로 인한 미수거 등의 문제를 겪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핵심 기능] 원클릭 세탁 서비스 신청

 

 ➊ 맞춤 추천 상품 소개

런드리고는 세탁을 돕는 도구이자 결제 플랫폼이다. 하여 간편성 향상을 위해 이용하는 앱 내 탐색 시간을 단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현재 런드리고에 상품 추천 페이지가 별도로 있지만, 페이지 탐색 시간을 줄이기 위해 서비스 신청 과정에 함께 녹였다. 

 

최소 기능 : 인터랙티브 선택지

참고 서비스 : 트레바리 10초 컷 내 클럽 찾기  / 핸드폰 요금제 추천

 

➋ 수거 요청 장소 지정

수거 과정에서 누락되는 건을 줄이기 위해 추가 정보 수집을 받을 수 있는 항목을 개설하였다. 

 

최소 기능 : 텍스트 입력

 

 

[프로토타입] 프로토타입 바로 가기     

 

회원이 처음으로 만나는 화면은 아래와 같다. 해당 화면에서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를 통합하였다. 

➋ 상품 추천 및 결제 피드백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dFQoPZoEsJTsb5rYdckjhPmzPq8vINIPjtpZlEPc4573-jew/viewform

- 상품 추천을 고객이 필요로하는 세탁물을 기준으로 진행한다.  이후 가격을 기준으로, 가족 수를 기준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상품 추천하는     방향을 시도해볼 수 있을 것이다.

- 정보 단계를 세분화하여 필요한 정보를 명확하게 수집하고자한다.

 

 

[솔루션 정의 (Solution Statement)]

런드리고는 간단하게 정의한다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런드리고는 원클릭 간편 세탁 서비스이다.

 

 

[사용자 시나리오 설정 (시장호응가설)]

 

1. 사용자들은 첫 결제 과정에서 서비스 탐색 과정에 어려움을 겪는다

→  서비스 찾기를 통해 필요한 상품만 추천받는다

→  추천하는 상품 만족도에 따라 사용자는 결제 유무를 판단할 수 있다.

 

 

2. 사용자와 런드리고 양측 모두 미수거로 인한 불편과 비용 발생으로 어려움을 겪는다

→ 주소 외에 세탁물 보관 장소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 세탁물 보관 위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통해 미수거 케이스를 줄일 것이다.

 

BM 강화하기

 

[비즈니스 모델 강화하기]

런드리고가 B2C 채널에서 제공하는 가치는 '시공간의 한계를 해결'과 '비대면 세탁'이다. 그리고 현재 '모바일' 채널로 해당 가치를 전하고 있다. 

모바일 채널 경로를 사용자 편의를 키우는 방향으로 강화하여 가치를 키우는 방향으로 모델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내용은 어떤 걸 담아야할지 모르겠네요 ㅠ-ㅠ)

 

 

솔루션(MVP) 검증하기

찾아낸 문제가 정말 고객이 원하는 문제일까? 혹은 원하는 방식의 해결 방법일까?에 대해서도 검증이 필요하다. 하여 아래와 같이 검증을 진행해보고자 한다. 

대상 : 신규 서비스 신청 회원 
검증 방식 : 10% 회원에게 A/B 테스트를 진행
가설1 : 프로토타입을 통해 고객이 세션 이탈 없이 결제를 진행하여 서비스 신청률이 올라갈 것이다.
가설2 : 세탁물 상세 위치 정보를 통해 미수거 케이스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가설 1 검증
① 고객이 상품 탐색 과정을 끝까지 마치는가? : 상품 추천 페이지 이탈율
②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얻어 결제를 끝마치는가? : 결제 전환율
③ 고객이 빠르게 필요한 정보를 얻었는가? : 세션 체류 시간
④ 고객이 탐색 과정을 만족하는가? : 결제 완료 후 

가설2 검증
① 미수거 케이스가 줄어들었는가? : 수거 완료 비율 확인
② 수거 과정 개선으로 인해 고객 만족도가 증가하였는가? : 고객 인터뷰를 통한 만족도 확인